주메뉴 바로가기
크루 스토리
브랜드어셈블 크루들의 일에 대한 전문성과 생각 그리고 그것에 대한 가치를 스토리로 만날 수 있습니다.
  • 브랜드어셈블
  • 크루 스토리
감성 커뮤니케이터 브랜드어셈블 크루 바로가기

공감을 만드는 감성 커뮤니케이션, 감성 커뮤니케이터 서민정

hits : 1,703
#재즈보컬에서 강사가 되기까지


"전공이 재즈보컬이시네요?" 

다른 강사들과 눈에 띄게 다른 이력 덕분에 프로필 확인 후 꼭 물어오는 질문 중에 하나입니다.
노래를 좋아하셨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저 역시도 음악을 좋아했어요. 그중에서도 감성을 고스란히 담아내는, 그리고 다양한 멜로디들의 결합으로 새로움이 느껴지는 재즈가 참 좋았습니다. 재즈에 대한 남다른 애정은 국내 유일한 재즈학과에 진학하면서 그 전문성을 키워나갈 수 있었고, 그렇게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을 수 있는 재즈보컬이 되었습니다. 제 노래를 통해 위로받고,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면 저 또한 행복했죠. 그리고 노래 하나로 각자의 삶은 모두 다르지만 서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매력적이었습니다.

재즈보컬로 활동을 하면서, 보컬 레슨을 해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았습니다. 그래서 제가 갖고 있는 능력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에 기쁜 마음으로 보컬 레슨을 도왔습니다. 그중에서도 참 기억에 많이 남는 학생이 있었어요. 흔히 말하는 중2병 학생이었습니다. 어머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아이가 부정적이고, 반항심이 많다. 그래서 하고 싶어 하는 일이 없는데 노래라도 해 봤으면 하는 마음으로 보내니 선생님께서 잘 이끌어주셨으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. 실제로 만나보니 A는 반항아처럼 보였지만 속이 참 여리고 따뜻한 아이였습니다. 그걸 들키기 싫어서 더 반항했던 거죠. 저는 먼저 노래를 가르치지 않았습니다. 노래보다는 A의 이야기를 들어주고, 공감해 주었습니다. 그렇게 수개월을 만나며 소통을 하다 보니 어느새 저에게 마음을 열어주더라고요. 1년 뒤에는 그 학생이 직접 뮤지컬과에 진학하고 싶다고 이야기했고, 현재는 뮤지컬학과에 진학해 뮤지컬 배우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

이 학생을 통해 저는 누군가가 나로 인해 변화하는 것을 보는 것이 참 행복한 일이구나 하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. 이후 Player 보다는 Teacher로서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. 이 학생을 계기로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. 
생각해보면, 제가 그 학생의 삶에도 영향을 끼쳤지만 그 학생도 제 삶의 변화를 준 은인이네요.




#사내강사에서 프리랜서로


저는 프리랜서 강사가 되기 전 현대백화점과 현대자동차의 사내강사로 근무했습니다. 저의 강사로서 첫 직장은 현대백화점이었습니다. 임직원부터 협력 사원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코칭하고 교육하고 소통할 수 있었던 곳이었죠. CS 모니터링부터 임직원 교육, 강사로서 역량이 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까지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. 그 안에서 강사로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지만, 저는 좀 더 많은 교육생들과 다양하고 색다른 교육을 하고 싶었고, 제 역량을 더 키우고 싶었습니다. 이후 현대자동차에서 사내 직원들을 위한 강의들을 개발하면서 제가 하고 싶은, 그리고 잘하는 강의를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. 그 경험들이 현재 저만의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에 많은 도움을 주고, 또 프리랜서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. 지금도 어떤 강의를 어떻게 전해드려야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온전히 전할 수 있을까 늘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. 새로운 콘텐츠로 청중들이 듣고 싶은 강의를 하는 것이 쉬운 작업은 아니지만 이런 과정들이 저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키고있다고 생각합니다. 앞으로는 어떤 기회들이 기다리고 있을지 기대가 되네요


#감성을 연결하는 공감 커뮤니케이터

강의를 가면 많은 분들께서 '어떻게 하면 내가 하고 싶은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을까요?' '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을까요?'라고 물어보십니다. 그리고 많은 분들은 그런 스킬들을 배우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죠. 물론 대화를 잘하기 위해서, 혹은 메시지 전달을 잘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커뮤케이션 스킬도 필요합니다만, 그전에 더 중요한 것이 상대방이 내 이야기에 공감할 수 있는 마음을 갖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 그런 맥락에서 노래는 사람의 감성을 흔들어 쉽게 공감할 수 있게 만드는 아주 좋은 매개체라고 생각했습니다. 노래는 부르는 사람의 감성을 오롯이 담고 있고, 그 감성을 화자가 공감했을 때 보다 쉽게 소통할 수 있게 되니까요. 저는 이 부분을 재즈보컬로서 커뮤니케이션 강의에 접목해 강의의 집중도를 높이고, 또, 상대방에게 공감하는 방법 ,내 감정,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음악이 가진 특징을 잘 녹여 저만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.  그리고  더 많은 사람들이 보다 쉽게 좋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감성 커뮤니케이터로서  좋은 콘텐츠를 만들고, 더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강사로서의 제 목표입니다. 



#육아맘, 워킹맘 그리고 나를 잃지 않는 것


저는 학생 때부터 참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. 재즈보컬, 웨딩싱어, 웨딩플래너, 마케터, 공항 지상직 직원… 하고 싶은 것이 참 많았고, 배우고 싶은 것이 많았습니다. 2~3달에 학원 1개씩 수강할 정도였으니까요.  이렇게 열심히 바쁘게 살아오다 , 최근에 예쁜 아기를 만났습니다. 다들 물어보시더라고요. “육아하면서 일하는 거 힘들지 않겠어?”

사실 저도 참 많이 고민했고, 걱정했습니다. 
'아이를 낳고 일을 하지 못하면 어쩌지, 일도 육아도 둘 다 집중하지 못하면 어떡하지? 그리고 나를 잃어버리면 어떡하지?'
하지만 육아, 일 모두 포기하지 않았고 배움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. 낮에는 육아맘으로 밤에는 워킹맘으로.. 그래서인지 감사하게도 계속해서 기회가 주어졌고, 한 단계 한 단계 성장하고 있습니다. 육아를 하면서도 참 많은 것들을 배웠고, 그 배움에서 강의의 깊이도 깊어졌습니다. 전 확신합니다. 아이는 제 인생뿐만 아니라 제 강의의 터닝 포인트라는 것을요. 이젠 두려워하지 않고 지금처럼 끊임없이 개발하고 노력해서 차근차근 앞으로 나아가려 합니다.

저와 함께 하실래요? 


스토리 댓글()

등록

비방성/욕/홍보성 글을 작성할 경우 관리자에 의해 삭제됩니다.

처음으로 1 마지막페이지로